커뮤니티
× 로그인 회원가입 국내브랜드 해외브랜드
국제전기차엑스포, 전기차 보급과 안전을 위한 노력
2023.05.15 | 조회수 132

올해로 10회를 맞은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가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제주)에서 개막했다. 지난 2014년 시작한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는 전세계에서 순수 전기차를 주제로 한 첫 엑스포다. 그동안 전기차의 대중화를 견인한 데 이어 모빌리티 산업 생태계의 혁신을 선도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번 국제전기차엑스포는 '모빌리티 혁신과 에너지 대전환을 향한 담대한 여정'이라는 주제로 이날부터 오는 5일까지 ICC제주 일원에서 열리며, 전기차 중심에서 벗어나 전기선박, 도심항공교통(UAM) 등 급변하는 모빌리티 산업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미래비전을 조망하는 전시, 콘퍼런스. 비즈니스 미팅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전시에는 다양한 모델의 전기차와 배터리, 모터 등 전후방 부품 기업과 충전인프라. 재생에너지 관련 업체 등 200여 개 기업이 참가한다.

 

국제전기차엑스포 개막식에는 오영훈 제주도지사, 위성곤 국회의원, 김일환 제주대학교 총장, 김대환 국제전기차엑스포 조직위 공동위원장, 이용빈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을 비롯해 주한 대사 및 전기차 관련 산업 글로벌 리더들이 참석했다.

 


 

오영훈 지사는 환영사를 통해 "전기차 보급 확대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시작했던 국제전기차 엑스포가 이제는 모빌리티 혁신으로 에너지 대전환까지 선도하는 담대한 여정을 새롭게 시작하는 시기를 맞았다"며 "전기차와 재생에너지 분야 등에서 대한민국에서 가장 선도적인 역할을 해온 제주는 자율주행차, 도심항공교통(UAM), 우주산업까지 미래 모빌리티 영역을 계속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국제전기차 엑스포에서는 다양한 전기 모빌리티가 소개되 눈길을 끌었다. 국내 전기버스 생산업체인 우진산전은 전기버스 APOLLO(아폴로)를 소개했다. 축전용량 301.7㎾h의 배터리를 탑재, 412km를 주행할 수 있다. 국내 여러 지자체에서 도심형 대중교통 버스로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아이오닉5 자율주행차를 전시해 기술력을 자랑할 예정이다.

 


 

국내 최대 제설장비 및 다목적 도로관리차량 제조업체인 리텍은 이번 엑스포에서 자사 최초로 개발한 전기버스 ‘e-CENTRO-K’를 론칭한다. 친환경 노면청소차인 ‘RTRSER1A’도 함께 전시되었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인공지능 돌봄로봇과 노면로봇청소기를 선보여 빠르게 진화하는 로봇산업의 현주소를 소개한다.

 

전기선박관에서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과 빈센,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등이 친환경선박 모형을 전시해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 안전을 위한 노력


 

국제전기차엑스포 현장에서는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주최로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와 안전’에 관한 심포지엄이 함께 진행되었다. 심포지엄에는 최웅철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교수, 김동영 한국개발연구원 전문연구원, 채영석 한국자동차기자협회 고문(글로벌오토뉴스 국장), 백창인 현대자동차 통합안전개발실장(상무) 이 참여해 전기차 안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먼저 발표를 시작한 석주식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부원장은 현재 진행 중인 제도 개선 사항에 대한 내용을 전했다. 석 부원장은 “향후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고전원 배터리에 대해 사전에 정부가 승인하고 제작에서부터 폐차 및 재활용까지 이력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구동 축전지 사전 승인 및 이력 관리 제도 도입을 위한 논의가 현재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도 제도 개선에 대비한 연구를 수행 중”이라고 설명하며 “국제적으로 배터리 1개의 셀에서 문제가 발생해 화재가 발생할 경우 셀로 전이되지 않도록 하는 열전이 지연 성능에 대한 평가 방법(열전이 시험)을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광범 법무법인 세종 고문은 배터리로 인한 전기차 화재 건수는 적지만 파급력이 큰 만큼 안전관리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기차 리콜건수는 2018년 3건에 불과했지만 2019년 11건, 2020년 7건, 2021년 42건, 2022년 67건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5년간 발생한 전기차 리콜 130건 중 소프트웨어로 인한 리콜이 43건으로 가장 많았다. 고전압 배터리로 인한 리콜은 15건에 그쳤다.

 

이 고문은 ”2016년 이후 전기차 보급 확대로 인해 2018년에 3건이던 전기차 리콜은 2022년에 67건으로 증가했다“며 ”전기차의 고전압 배터리 리콜은 화재 사고로 이어진 경우, 여론에 이끌려 불완전한 리콜을 실시하는 경향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또한, 현재 SOC(배터리 충전 상태)가 100%로 돼 있는 지하 충전시설의 완속 충전기를 100% 이하로 제한해 화재 발생을 방지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후경 EVall 대표는 "고전압 배터리가 적용된 전기차에서의 안전사고는 이전의 내연기관 차량의 사고와는 다르게 나타난다. 이에 대한 별도의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지만 정부를 비롯한 제작사의 관심과 협조가 없으면 소비자들의 불안은 가중될 것이고, 시장성 또한 불투명해질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전기차 사고에 대한 유형을 정확히 파악하고 조치 가능한 것들은 교육이나 홍보 등을 통해 미연에 방지하고, 단기에 조치가 불가한 사항은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전기차와 미래차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가 떨어지기 전에 관계자 모두가 합심해 체계적인 안전 정책 수립을 위해 노력해야 할 때"라고 피력했다.​

 

 

전기차 안전을 위한 업계의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백창인 현대차 상무는 “현대차는 전기차 배터리 화재와 관련해 다양한 상황을 가정한 모듈•시스템 단위의 단품 시험을 통해 배터리 화재 안전성을 검증하고 있다”며 “주행 중 충격을 줄 수 있는 노면 위 장애물의 하부 충격 상황을 가정한 전기차에 특화된 개발 기준도 적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기차 충돌사고 시 화재 발생 사례에 대해서도 국내외에서 수집한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개발 기준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화재 원인을 분석해 선행 개발 단계에서부터 이를 반영해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출처:글로벌 오토뉴스   글 : 원선웅(mono@global-autonews.com)




자동차 구매 견적의 질을 높이다. "견적질" 싸이트 신차견적 내러가기

여기클릭> https://kjzill.com/

목록